-
고용24 잡케어의 모든 것: 진로 탐색부터 취업까지일자리정보 2024. 12. 2. 14:21
진로와 직업에 대해 고민 중인 분을 위해 고용24 잡케어를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10년 동안 회사 생활을 하면서 커리어를 쌓아왔지만, 문득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져본 적 있으신가요?
“지금 이 길이 맞는 걸까?” 저도 그렇습니다. 커리어의 방향성을 고민하는 건 누구나 겪는 과정이지만, 해결책을 찾는 건 쉽지 않습니다.
다행히 이러한 고민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도구가 있습니다.
바로 고용24의 ‘잡케어(JobCare)’입니다.
제가 도움을 받았던 결과를 먼저 보여드리고, 잡케어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제 경력과 학력 등을 바탕으로 웹 개발자 직무를 추천 받았고 관심이 생겼습니다.
아직 역량은 23%로 개선해할 사항이 많네요
그런데 일자리 트렌드를 보니 채용은 줄어들고 구직희망자는 늘고 있는 상태네요?
Chat GPT의 영향일까요. 웹 개발자로의 진로를 다시 한 번 생각해보게 해보게 되네요.
하지만 괜찮습니다. 추천 받은 직무가 몇 개 더 있거든요!
여러분도 직접 자신만의 진로를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고용24 잡케어란 무엇인가요?
잡케어는 고용노동부와 한국고용정보원이 제공하는 맞춤형 진로 탐색 및 경력 설계 서비스입니다.
빅데이터와 AI 기술을 활용해 개인의 경력 정보를 분석하고 적합한 직업을 추천합니다.
관심 분야에 맞는 직업 정보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커리어 발전을 위한 계획도 세울 수 있도록 돕습니다.
마침 지금 잡케어를 만들면 상품권을 받을 수 있는 이벤트가 진행 중이네요.
고용24 잡케어 참여자 중 추첨으로 뚜레쥬르 상품권 3만원권 또는 CU상품권 1만원권을 받을 수 있다고 하니 많이 참여해주세요!
주요 기능
Job Care의 주요 기능을 살펴 보겠습니다.
제가 직접 직업 설계를 받아본 경험을 토대로 말씀 드리겠습니다.
1. 맞춤형 직업 설계
글 아래에서 자세히 설명드리겠지만, 나의 학력, 경력, 자격등, 기술 등을 기반으로 직업을 추천해줍니다.
각 직업을 선택하면 어떤 직업인지 자세히 설명해주네요.
2. 경력 설계 및 목표 설정 지원
저는 10개의 직업을 추천 받았는데, 추천 받은 직업을 선택하면 해당 직업을 수행하기 위해 역량이 얼마나 준비 되었는지,
학력/경력 등 주로 요구되는 조건은 무엇인지 볼 수 있어요.3. 직업 정보 및 관련 스킬 데이터 제공
해당 직업의 급여수준, 필요한 기술에 대한 정보도 볼 수 있어요.
특히 급여의 경우 고용24에 등록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보여주기 때문에 어느정도 현실을 반영했다고 볼 수 있어요.
제가 선택한 웹개발자 직무는 10~14년 연차일 경우 약 270만원 정도를 받았네요.
2022년이 개발자 급여로는 정점이었던 것 같습니다. 최근에는 보합 또는 하락세죠.
잡케어 신청 방법
이제 잡케어 신청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 보겠습니다.
1. 고용24 회원가입 및 프로필 작성:
우선 고용24로 이동해서 회원가입을 하고, 자신의 관심 분야와 경력 데이터를 입력하세요.
처음에는 입력하는 것이 번거로울 수 있지만 작성된 프로필은 Job Care 뿐 아니라 채용 정보 검색 후 지원할 때, 구직급여 신청 때도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한 번만 참고 입력해주세요!
경력사항은 건강보험공단에서 자동으로 가져올 수 있으니 그래도 편하네요!
2. 잡케어로 이동해서 직업설계서 만들기:프로필 작성이 완료 되었으면 직업설계서를 만들면 됩니다.
이제 막 첫 직업을 가지려는 분들 또는 지금까지와 다른 직업으로 전향하려는 분들은,
프로필 작성 없이 관심사항으로 작업설계서를 생성하실 수 있어요.저는 프로필을 기반으로 작업 설계서를 만들었습니다.
3. 계획 실행:추천받은 결과를 바탕으로 목표를 설정하고 실행하세요.
작업 설계서에서 필요한 교육, 자격증, 역량을 알려주기 때문에 차근차근 준비하면 반드시 취업에 성공하고, 새로운 직업을 가질 수 있을 거예요.
자세한 가이드는 고용24에서 제공하는 아래 잡케어활용가이드(대국민용) 참고하세요
고용24 잡케어 성공 사례
잡케어를 활용해 실제로 자신의 커리어를 새롭게 설계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이 사례들은 잡케어가 얼마나 효과적인 도구인지 보여줍니다.
사례 1: 전업주부에서 회계 전문가로
김모씨는 경력 단절 상태에서 다시 사회에 나서길 희망했습니다. 잡케어를 통해 회계 업무에 적성이 맞는다는 결과를 얻었고, 추천받은 온라인 강의를 통해 필요한 스킬을 배웠습니다. 이후 중소기업의 회계 부서에 재취업하며 새로운 커리어를 시작했습니다.
사례 2: 마케터에서 IT 개발자로
박모씨는 기존 마케팅 업무에서 벗어나 IT 개발자로 커리어를 전환하고 싶어 했습니다. 잡케어의 직업 설계에서 필요한 기술과 자격증 정보를 얻어 준비했고, 현재는 스타트업의 개발자로 성공적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결론
잡케어는 단순히 직업 정보를 제공하는 도구가 아닙니다.
개인의 적성과 목표에 맞춘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며, 성공적인 커리어 전환의 동반자가 될 수 있습니다.
진로와 경력에 대한 고민이 있다면, 지금 바로 잡케어를 통해 가능성을 탐색해보세요!
그리고 원하는 직무의 미래가 어떤지도 저처럼 확인해보세요.
적성에 맞는 진로를 선택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AI 시대에도 여전히 유망한지 확인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 읽어보면 도움 되는 글 ]